Hi Hi

대출이자계산법

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간단히.. 대출이자 계산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대출이자 계산법은 상환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요즘에는 좀 특이한 형식의 상환방식이 있어서 다소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기도 하죠..


 

그러나, 그 기본 밑바탕은 동일한 원리에 의한 것이니까요.. 그 원리를 알고 접근한다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 대출상환의 기본 방식 :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상환

 

대출금리는 같은 금리라 하더라도 어떤 방식의 대출상환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출상환 방식은? 기본적으로 세가지로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상환이며.. 여기에 변용형태이지만 자주 쓰이는 거치후 균등상환이 있습니다.


 

상환방식에서 핵심은? 원금의 상환이 빨리 되느냐 늦게 되느냐.. 빨리되면 얼마나 빠르냐 입니다.

원금의 상환이 늦어지면? 그만큼 은행 돈을 더 오랬동안 쓰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이자율이라면? 당연히 총 부담 이자액이 늘어납니다.

 

상환방식

내용

원금균등상환 방식

 원금을 매월 똑같이 나누어 상환, 이자가 붙기 때문에 매월 상환 금액은 달라짐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원금과 이자를 합쳐 매월 똑같은 금액을 상환

만기일시상환 방식

 원금은 갚지 않고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 월에 한꺼번에 상환

거치후균등상환방식

 일정기간 거치(즉, 이자만 내다가) 이후에 원리금균등상환 하는 방식

 

같은 이자율이라면? 총 지급 이자액은 '원금균등상환 < 원리금균등상환 < 거치후균등상환 < 만기일시상환' 순 입니다.

 

대출이자 계산법이라는 것이.. 결국, 원금을 기준으로 월 이자액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을 12%의 이율로 1년간 빌렸다면? 한달 이자는 1만원이 됩니다.

 

100만원 x 12% / 12개월 = 1만원

 

그러나, 여기서 두번째 달에 10만원을 상환했다면? 다음 이자액은 90만원에 대한 이자 9천원만 내면 되는 것입니다.

 

90만원 x 12% / 12개월 = 9천원

 

따라서..

 

원금을 얼마나 빠르게 갚느냐가 총 지급이자액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주구장창~~ 이자만 내니.. 당연히, 총 지급 이자액이 많아지는 것이죠..

 

실제로 보면, 원금균등상환 방식이 가장 유리하기는 하나.. 원리금균등상환과 큰 차이가 나지는 않으며.. 은행의 입장에서나 빌리는 우리의 입장에서나 매월 같은 금액이 나가는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이 편리하기에 더 흔하게 사용됩니다.(거치후 균등상환도 마찬가지로 자주 쓰이죠..)

 

 

 

• 대출이자 자동계산 방법

 

대출이자를 계산할 때에는 이자계산기를 활용하시면, 상환 방식에 따른 총 지급이자액을 손쉽게 비교해 보실 수 있는데요..

뭐.. 대출이자 계산을 할 수 있는 곳은 여러군데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모네타' 홈페이지를 권해 드립니다.(해당 사이트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_-)

 

모네타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금융재테크 사이트로.. 여러가지 금융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한번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아무튼..

 

모네타를 활용한 대출이자 계산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검색포털을 통해 '모네타'로 검색후 접속 > 하단으로 이동 > 금융계산기

 

 

새창으로 뜨는 금융계산기 좌측 '대출계산기' > 대출이자 > 내용 입력후 계산(거치후 분할상환은 따로 계산해야 함)

 

오늘은, 간단히.. 대출이자 계산법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대출이라는게 가능하면 받지 않는게 좋은 것이기는 하지만.. 사는게 꼭~ 그렇게 되지는 않죠..

 

아무쪼록, 어쩔 수 없이 받아야 하는 대출이라면? 가장 유리한 대출.. 하시길, 바래 보면서, 오늘 포스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__)